2009 YMCA 간사학교
생명과 평화의 눈으로 읽는 성서강좌
-예수의 삶과 죽음, 부활
김경호 목사(들꽃향린교회)
제1강좌 (19일 오전)
제1장 복음서의 형성과 특징
제2장 예수시대의 역사적 배경
제3장 예수시대의 사회적 배경
제2강좌(19일 오후)
제4장 예수의 탄생과 어린시절 이야기
제5장 예수의 율법논쟁들
제3강좌(20일 오전)
제6장 예수의 기적이야기
제7장 악령추방이야기
제8장 예수와 함께한 여인들
제4강좌(20일 오후)
제9장 예수의 비유 1
제10장 예수의 비유 2
제11장 요한복음의 선재성
제5강좌(21일 오전)
제12장 요한복음의 성육신 신학
제13장 예수는 왜 죽임을 당하셨나?
제14장 십자가
제6강좌(21일 오후)
제15장 부활신앙의 역사
제16장 부활신앙의 신학
제17장 도마복음서
제1장 복음서의 형성과 특징
복음서를 보면 같은 이야기들이 다른 복음서에도 중복되는 것을 볼 수 있다. 흔히 설명하기를 예수님의 제자들이 예수님과 함께 하면서 경험한 사건을 각자가 기록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한다. 그러나 복음서가 기록된 것은 예수님의 제자들이 모두 세상을 떠나고 한참 후에 기록되었다.
복음서 처음에 마태, 마가, 누가의 세 복음은 예수님에 대해서 매우 공통된 소식을 전하고 있다. 그래서 이 세복음서를 공관복음(共觀福音)이라고 한다. 공관(共觀)이란 공통적인 관점, 혹은 함께 본다는 뜻이다. 이렇게 복음서에 서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구절을 병행귀라고 부른다. 요즈음 성서에는 대부분 소제목에 괄호 처리를 하고 병행귀를 표시한다.
그러나 요한복음서는 공관복음서와는 전혀 다른 순서로 예수님을 소개하기 때문에 공관복음과 구별된다는 뜻으로 제4복음서라고 부른다. 우리가 흔히 공생애 3년을 이야기 하는 것은 요한복음의 순서를 따른 것이다. 공관복음서에는 공생애가 1년 반이다. 뿐만 아니라 요한에서 예수의 사역 무대는 공관복음처럼 갈릴리와 그 근방이 아니라 예루살렘과 그 주변이다. 요한복음에서 예수님은 공생애 초기에 성전을 깨끗하게 하시지만 공관복음에는 마지막 수난 직전에 배치된다. 공관복음서에서 예수님의 가르침은 일반 대중을 상대로 하지만 요한복음에서는 주로 제자들을 상대로 상당히 긴 강론을 하고 있다.
• 마태와 누가복음은 마가를 기초로 집필하였다.
1860년 대 까지도 최초의 복음서는 마태이고 마가는 이를 요약한 것이며 누가는 마태와 마가를 근거로 후에 기록한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이 견해는 아직도 가톨릭 학자들의 공식 견해이다. 그러나 학자들이 문서에 관한 정밀한 연구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들을 얻었다.
-마가가 최초의 복음이며 마태와 누가의 골격과 설화내용의 대부분을 제공하였다.
-중복되는 부분의 순서가 대체로 마가의 순서를 따른다.
-중복되는 분량을 뽑아내면 마가의 분량과 거의 동일하다.
-중복 부분의 문체는 때로는 자기들 나름의 입장에서 수정하기도 하지만 주로 마가의 촌스러운 문체를 반복한다.
따라서 마태와 누가복음은 마가를 기초로 집필하였다는 결론을 얻을 수 있다.
• 마태와 누가의 공통부분에서 마가를 빼내면 어록집(Q)
-마태와 누가에 병행되는 최소한 200절 이상은 예수님의 어록을 담은 자료이다. 마태와 누가에 병행되는 어록을 담은 공통부분은 거의 문자 하나하나가 서로 똑 같다. 따라서 어록집은 마가복음과 같이 지금 현존하는 자료는 아니지만 마태와 누가 안에서 찾을 수 있다.
• 마태와 누가의 특수자료
마태에는 누가와 마가에 나오지 않는 약 212절의 특수 자료들이 있고, 누가에는 마태와 마가에 나오지 않는 214절의 특수 자료들이 있다. 마태의 특수자료들은 강한 유대주의적 경향을 띠고 있다. 바리새파나 율법학자를 비난하기보다는 그들의 의보다 뛰어나지 않으면 하늘나라에 들어갈 수가 없고 말하며 율법에 대해서도 일점일획도 없어지지 않는다고 한다(마 5:17-20), 그밖에 산상수훈의 몇몇 자료들(5:33-37, 6:1-8, 6:16-18), 예수님의 비유들(13;24-30, 13:36-52, 18:23-35, 20:1-16, 25:31-46)등이 있다,
누가의 특수자료는 더 인도주의적이며 보편주의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다. 선한 사마리아 사람의 비유(10:25-37), 되찾은 드라크마의 비유(15:8-10), 탕자의 비유(15:11-32), 불의 한 청지지 비유(16:1-18), 부자와 거지 나사로(16:19-31), 과부와 재판관의 비유(18:1-8), 세리 삭개오(19:1-10)등이 있다.
• 공관복음서의 4자료
위의 결론을 종합하면 공관복음은 4자료로 구성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즉, 마가(MK), 마태의 고유자료(M), 누가의 고유자료(L), 예수님의 어록집(Q) 이다. 이것을 표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