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53

 

1987․이상익 (마산YMCA)

일제하 한국YMCA운동

- 민족운동사의 맥락에서 본YMCA운동


Ⅰ. 문제의 제기 및 연구의 목적과 방법 

Ⅱ. 구한말의 민족운동

    가) 동학농민혁명 

    나) 독립협회운동 

    다) 의병운동

    라) 애국 계몽운동 

Ⅲ. 애국계몽운동과 기독교 및 YMCA의 태동 

    - 3ㆍ1운동 이전까지의 YMCA운동 고찰 -

Ⅳ. 일제하 민족운동과 기독교 및 YMCA의 전개 

    가) 일제하 식민지 지배 성격에 따른 시대구분 

    나) 무단통치기의 민족운동과 YMCA

      - 3ㆍ1운동을 중심으로 -

    다) 문화통치기의 민족운동 

      ㄱ. 1920년대 민족운동 개관

      ㄴ. 민족주의 우파의 민족적 대응으로서 ‘민족의 경륜’

      ㄷ. 민족말살 및 병참기지화 시기의 민족운동과 기독교

Ⅴ. 결  의 

   - 1980년대 민족적 과제와 시민운동으로서의 YMCA의 대응전략 -

    가) ‘일제하 민족운동사와 YMCA’ 요약 

    나) 1980년대 사회운동 상황 개관

    다) YMCA의 시민운동적 과제와 전략 





1. Ⅰ. 문제의 제기 및 연구의 목적과 방법


  식민지하의 한국YMCA를 평가하는 시각이나 관점은 역사가나 연구자의 역사기술 방법, 주관적 입장, 중요시하는 접근방향등에 따라 여러 가지 일 수 있다. 그간에 나온 일제하 YMCA운동에 관한 글들이 사실적 기술의 나열로 일관하거나 기구로서의 YMCA에 관련한 실증주의적 연구에 치우친 감이 있고 최근에 간행된 한국YMCA 운동사의 일제하 편도 사건중심의 나열에 단편적으로 민족운동적 조명을 기술한 것으로 그친 감이 있다. 역사기술에서 중요한 것은 그 역사가의 해석이다. 본고에서는 이 시기의 YMCA 생성, 발전, 운동상에 민족운동사와 민족주의 사상의 관점에서 전체적으로 조명하면서 기구의 형성, 변모, 활약 등을 삽입하는 식으로 전개하고자 한다. 물론 이 글이 민족운동사의 맥락에서 YMCA 운동을 온전히, 그리고 충분하게 정리, 종합할 수는 없다 할지라도 그와 같은 연구의 단초를 여는 계기로 되고자 한다. 본격적인 연구업적을 내놓기 위해서는 추후 각방면의 자료들, 숨겨진 기록들을 파헤치는 집중적인 작업이 요구된다 할 것이다.

역사에서 우연이라고 하는 것이 없다고 한다. 단순한 사건, 특정인물들의 부침, 단체와 조직들의 대두, 이데올로기나 사상들의 대두 등, 이 모든 것들은 역사흐름의 맥류를 타고 시대적 요구와 당대 민중들의 지지와 동원을 이루어 냄으로서 스스로의 존재와 의미와 가치를 부여받게 되는 것이라 할 때 구한말에 태동하는 한국YMCA는 1980년대 중반 이후 세계 후진나라들이 선진자본주의국들의 제국주의 침탈과정에서, 타율에 의한 자본주의에의 종속, 예속의 길을 걷는 과정에서, 보다 직접적으로는 일본에 의한 식민화 진행도정에서 개화파, 독립협회운동을 계승하면서 민족주의 우파인 개명봉건관료, 신흥부르주아들의 반식민, 반침략 국권회복운동의 연속선상에서 애국 계몽운동의 성격으로 태동 발전하게 된 것이라 하겠다. 또한 구한말 그리고 일본제국주의 침략을 전후한 시기에 전개된 제반운동들도 이씨왕조 이래 부침했던 사상사적 계보와 그 운동들을 계승하고, 이들과 접합되면서 태동하였음을 우리의 역사 기록들이 증명해주고 있다.

본고에서는 이들 운동사적, 사상사적 흐름과 그 계승, 발전, 변모를 살피면서 일제하 한국YMCA운동사를 약술하고 1980년대 민족사적 과제에 대응하여 전개해야 할 시민운동으로서의 YMCA 운동의 과제와 전망 및 그 전략을 살펴보기로 한다.



2. Ⅱ. 구한말의 민족운동


일제하 한국YMCA운동(이상익).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