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070 |
| |
1990․박병종 (김천YMCA) | |
YMCA와 사회교육 | |
|
Ⅰ. 서론
1. 문제 제기와 목적
2. 연구방법 및 범위
Ⅱ. 사회변동과 교육
1. 사회변동의 특성
2. 사회변동과 사회문제
3. 제도교육의 구조적 한계
4. 사회교육의 필요성
가. 평생교육관의 정립
나. 평생교육으로서의 사회교육
Ⅲ. YMCA 이념과 사회교육 사업
1. 교육에 대한 신학적 이해
가. 고대 히브리민족 교육
나. 기독교 교육의 성서적 기초
다. 기독교 교육의 목적
2. YMCA 이념과 사회교육사업
3. YMCA 사회교육사업의 역사적 고찰
Ⅳ. 사회교육사업의 새로운 방향모색
1. YMCA 사회교육현황과 문제점
2. 諸 사회교육단체의 교육실태
Ⅴ. 결론
Ⅵ. 참고문헌
1. Ⅰ. 서론
1.1. 1. 문제 제기와 목적
오늘날과 같이 다원화되고 급변하는 산업 사회를 맞이하여, 인류 역사의시작과 함께 계속되어 온 평생교육의 한 부분으로서의 사회교육이 더욱 절실하게 요청되고 있으며 ‘교육사회 건설’이라는 평생교육의 이상향이 궁극적인 지향점으로 자리잡아 가고 있다. 그러나 한국의 현 상황은 교육의 3대 요소인 가정, 학교, 사회중에서, 교육은 곧 학교교육이라는 편협하고 정형화된 개념에 얽매여서 아동 및 청소년기의 一時的이고 終局的인 교육에만 급급하고 있다.
기술과 지식과 이념이 하루가 다르게 새로워져 가는 세상에서 계속 인간으로 존재하기 위해서는 쉼없이 학습하는 길 이외에는 없다는 Huchins의 주장 ( The way to stay human is to keep on learning.)은 사회교육의 당위성과 가능성을 예시해 주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인생의 초기인 청소년기에 배우고 청장년기에는 열심히 일만하고 노후에는 즐기는 分節的인 삶이 아니라 요람에서 무덤에 이르기까지 평생을 배우면서 일하고, 일하면서 여가를 즐기는 平生敎育의 큰 부분으로서의 “사회교육은 근본적으로 인간의 존재를 확인해 주는 한 가지 문화적인 활동이며 방법”1)이다.
그러므로 사회교육단체들이 학교교육의 보완 기능뿐만 아니라 제도교육의 總體的 모순을 극복하여 그 대신으로서 사회교육에 대한 기여도를 증진시켜야 하리라고 본다.
사회교육은 개인적인 차원에서 자아실현을 도모할 뿐 아니라 교육을 통하여 사회를 변화시키고 無知와 疎外로부터 인간을 해방시키는 교육의 보편적 기능을 효과적으로 수행하여야 할 것이다.
YMCA는 그 이념이 이러한 교육의 보편적 기능과 일치하고 있다. 그러나 종래의 YMCA 사회교육 프로그램은 統全的이기 보다는 부분적이고 영 지 체를 겸비한 전인적 인간형성과 인간의해방과 평등 및 인간의 보편적 가치와 권리를 회복하는 하나님의 나라확장을 지향하는 교육이 아니라 技葉的인 문해교육, 기능교육, 여가 및 취미 교양교육에 치중한 감이 있어 YMCA 사회교육 프로그램을 평가하면서 새로운 방향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1.2. 2. 연구 범위와 방법
논문은 5장으로 이루어 지는데 제1장 서론에서 문제제기와 본 논문의 목적을 다루고 제 2장에서는 사회교육의 당위성과 가능성을 오늘의 급격한 사회 변동과 결부시켜 고찰해 보고자 한다. 그
1) 한준상, 「사회교육의 전망과 과제」 서울YMCA, 「한국사회의 변화와 YMCA운동」 p.1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