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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7․남부원 (대한YMCA연맹) | |
시민운동으로서의 와이즈멘운동 모색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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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 연구의 목적과 그 범위
Ⅱ. 와이즈멘 태동의 역사
- 1920년대 미국을 중심으로 -
Ⅲ. 한국 와이즈멘 운동의 역사
- 1947년부터 1979년까지 -
Ⅳ. 와이즈멘 운동의 시민운동적 모색
1. 시민운동의 개념과 성격
2. 국제 와이즈멘 초창기 운동의 성격
3. 한국 와이즈멘 운동의 성격
4. 시민운동으로서의 와이즈멘 운동 (YMCA와의 관련에서)
5. 실천과제로서의 새로운 시도
Ⅴ. 결언 : 한국역사에 기여하는 와이즈멘 운동
부록Ⅰ: 와이즈멘 조직도표
Ⅱ: 와이즈멘의 정신 (와이즈멘 선서문 중)
참고문헌
한국의 와이즈멘 운동은 그 내적인 역동성과 강한 자발성을 기초로 지난 10여년간 급속한 양적 성장을 계속해 왔다. 1976년 전국 회원총수가 1,923명이었음에 비해 1986년 10월 1일의 국제보고에 따르면 총회원 3,800명을 상회하게 되어 10년간 전국 회원수의 규모는 2배로 도약하게 되며 개체클럽의 수도 역시 회원수에 비례하여 계속적인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다.
그러나 이와 같은 양적 성장의 긍정적인 측면과 함께 필연적으로 파생되는 문제는 이러한 확장의 과정에서 와이즈멘 운동이 가지고 있던 개성의 모호성을 동반하게 되었다는 점이다. 즉 운동의 폭과 넓이가 커가는 과정에서 원래에 자기의 것으로 간직하고 있던 주체성(Identity)이 희석되어 가는 경향을 초래하게 된 것이다. 기독교성과 YMCA에의 봉사를 그 기본이념으로 하는 와이즈멘 운동은 이러한 점에서 하나의 위기를 맞이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은 아닐 것이다.
그러므로 현 시점에서 한국 와이즈멘 운동은 무엇보다도 희석되어 가는 자기의 주체성 즉 원래 가지고 있던 자기존재의 근거 및 원칙들을 새롭게 찾아내고, 그 뿌리를 기초로 현재적 상황에서 담당해야 할 신앙적, 시대적 과제를 창출해 내는 데에 그 운동의 우선순위를 두어야 하리라도 본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고는 한국 와이즈멘 운동의 위기의식의 반영으로서 그 목적은 먼저 국제 와이즈멘 운동의 초대교회라 할 수 있는 1920년대 미국에서 와이즈멘 운동이 태동하는 역사적 시기를 살펴보고 거기서 찾아지는 와이즈멘 운동의 근원적 성격을 규명하며, 1947년에서 1980년까지 한국 와이즈멘 운동의 역사를 해석함으로서 현금 한국 사회에서 시민운동으로서의 와이즈멘 운동의 가능성을 추구하는 것이다. 아울러 그러한 가능성으로부터 도출되는 몇 가지 새로운 시도를 운동적 과제로 제안함으로서 본 연구를 매듭지으려 한다.
이 연구는 와이즈멘 운동의 기독교적 이해나 신앙적 근거를 찾아가는 신학적인 작업은 아니다. 물론 이러한 작업은 앞으로 본 연구에 대한 비판, 평가로부터 더 활발한 논의를 통해 발전되기를 바라며, 아무쪼록 이 연구가 한국 와이즈멘 운동에 있어서는 하나의 정신적, 운동적 도전으로 그리고 와이즈멘으로의 운동의 전이를 진지하게 고려하고 있을 청년 Y클럽운동의 첫 세대들에게는 하나의 운동적 비전으로 제시되길 간절히 바란다.
와이즈멘 클럽이 태동될 즈음의 미국의 역사적 상황은 한마디로 보수주의에로의 복귀라고 말할 수 있다. 1918년 제1차 세계대전이 끝나자 미국은 윌슨으로 대표되는 민주당의 혁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