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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8․이승정 (서울YMCA) | |
한국YMCA 청소년 문화운동론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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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 론
Ⅱ. 청소년 문화운동의 이론적 배경
1. 청소년 문화의 개념 및 특질
2. 청소년 문화운동
Ⅲ. YMCA 청소년 문화운동의 역할과 과제
1. 현대 한국에 있어서의 청소년 문화현상
2. 청소년 문화운동의 과제
3. 청소년 문화운동체로서의 YMCA역할
Ⅳ. YMCA청소년 문화프로그램의 현황 및 평가
‐- 서울YMCA사회개발부 청소년 문화프로그램을 중심으로 - ‐
1. 운동이념(이념연구 및 기획)
2. 조직 및 지도력
3. 교육프로그램
4. 참여프로그램 -
5. 보편화, 현장화를 위한 프로그램 -
Ⅴ. 결론 : YMCA청소년 문화운동의 가능성 모색
Ⅵ. 참 고 문 헌 -
민족의 암울한 시기에 젊은 세대에게 민족의 희망을 두고 청년을 앞장 세웠고 청년에게 희망을 불어 넣어 주고자 심혈을 기울였던 월남 이상재 선생의 “현금시대는 혁명시대요, 현금세계는 혁명세계라 혁명은 오늘 당장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장래의 혁명을 하자는 것이니 장래의 혁명을 하려면 그 책임이 청년에게 있다”고 하신 말씀은 우리 사회의 내일을 짊어질 젊은 세대의 육성이 다 이 시대의 역사적 사명이며, 우리 사회 모두의 중차대한 과제요 책임임을 단적으로 말해 주는 것이라 하겠다.
이 글은 청소년에 대한 각별한 관심으로부터 출발한다. 청소년은 한 사회를 구성하는 소중한 구성원이며 미래사회의 주역이므로 청소년들이 건전한 사고방식과 가치관을 갖는다는 것은 그 사회의 밝은 미래를 약속한다. 어느 사회에서든지 건전한 청소년 문화를 육성하고자 노력하는 것은 그러한 이유 때문일 것이다.
그런데 과연 우리사회의 현실은 어떠한가? 청소년은 제도교육의 틀 속에서 주입식 교육과 권위주의적 교육으로 인해 그들 세대가 갖는 창조적 가능성을 말살 당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치열한 경쟁사회의 엘리트주의에 의해 이기적 개인주의에 물들어가고 있으며, 기존 성인문화에 만연해 있는 향락적 소비지향적 대중문화가 TV등 대중매체를 통해 여과 없이 노출됨으로써 청소년 자신들만의 문화를 이루기는커녕 오히려 대중문화의 모방과 답습으로 흘러가고 있는 실정이다. 더욱이 우리사회에 서구문화가 무비판적으로 받아들여짐으로서 이루어진 전통의 상실은 청소년들 자신의 뿌리에 대한 밀착 도를 점점 더 희박하게 만들고 있다.
여기에서 YMCA를 비롯한 사회단체들이 올바른 사회교육과 문화보급을 통해 청소년 문화운동을 전개해 나가야 할 필요성이 대두 된다.
즉 새로운 청소년 문화 창조와 미래의 민주적 지도력을 양성하기에는 너무도 미흡한 제도교육의 문제점을 보완해 나가며 나아가 적극적인 문화운동을 통해 청소년 교육이념을 창출해 냄으로써 우리사회의 미래를 이끌어 갈 주역으로서의 청소년 문화를 가꾸어가야 할 역사적 책임이 주어져 있는 것이다.
YMCA는 일찍이 그와 같은 자각과 책임의식을 갖고 다양한 청소년 문화운동을 전개해 왔다. 한국 YMCA는 초창기부터 학생 조직을 통한 청소년 문화운동을 벌여 왔으며 오늘날, 다양한 청소년 문화프로그램을 통해 청소년 문화육성과 청소년들의 건전한 가치관 및 인격형성에 이바지해 왔다.
물론 이러한 활동들이 완벽하다고는 말할 수 없을 것이다. 어떠한 조직에서 이루어지는 활동이든지 언제나 문제점은 있을 수 있는 것이며 다만 조직의 끊임없는 개선과 보완의 작업이 필요한 것이다.
이글은 그와 같은 개선과 보완의 일환으로 청소년 문화운동과 관련된 문제들을 검토하고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