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화와 종교간의 대화의 새 과제1)
1부 : 이 시대의 징조로서 세계화와 그 의미
제 1장. 열리는 전 지구적 지평: 세계화의 논리와 그 현상
제 2장 신자유주의적 세계화의 동향과 그 문제점
제 3장 대안세계화를 위한 시민사회의 노력
2부 : 위기의 시대에 있어서 종교간의 대화와 그 과제
제 1장 위기를 맞은 지구에 있어서 종교간의 대화의 필요성
제 2장 지구적 문제 앞에 변모하는 현대불교
제 3장 해방적 실천의 연대로서 종교간 대화
결론
1부 : 이 시대의 징조로서 세계화와 그 의미
제 1 장. 열리는 전 지구적 지평 : 세계화의 논리와 그 현상
세계화(혹은 지구화, globalization)라는 말이 어떤 내용을 의미하든 최근 들어 경제, 시장, 일자리, 생산, 상품, 서비스, 금융, 정보, 생활양식, 환경문제 등에 있어서 나라별 영토단위의 경계를 넘어서 한 지역과 전 세계가 동시에 영향을 받고 있다. 이 지구위에 벌어지는 현상 중에 어느 것도 지역적으로 한정된 사건을 없으며, 모든 발명품, 전쟁, 분쟁이 지구 전체에 관계되고 ‘지역과 지구’라는 축을 따라서 우리는 삶과 행동, 제도들의 방향을 재 조직화해야 한다는 것이 지구화 과정의 특수성을 설명하고 있다. 이제는 어떤 국가, 어떤 집단도 서로 배척할 수 없게 되었다. 돈, 테크놀로지, 상품, 정보, 오염은 이미 국경의 범주를 넘어섰고, 나라 바깥의 일이라 여기던 마약, 에이즈2), 불법이민, 인권탄압에 대한 압력도 지구화의 과정을 밟고 있다. 이렇게 거리(distance)가 소멸되면서 지금까지 사회와 국가가 뚜렷이 구획된 폐쇄된 영토 단위로 영위되어 왔다는 기본가설이 무너져 내렸다.
서로에게 닫힌 자족적인 사회공간으로서의 국가와 민족적 기반이 해체되고 개인, 집단, 민족, 국가간의 다방면에 걸쳐 상호교류와 상호의
1) 박성용, 유네스코 아태교육원, 한국YMCA 사무총장 생명평화워크숍 - 쉼, 비움 그리고 성찰, 2005년 7월 7일(목) 오후2시 - 9일(토), 우이동 예수고난회 명상의 집, 출처 : 2003년 11월 29일, “평화를 위한 종교간의 대화” 한국이슬람교 중앙회 한남동 모스크.
2) 에이즈는 가난한 나라, 특히 아프리카를 초토화시켰다. 아프리카 인구의 4분의 1이 감염되어 있고 지구상에서 매일 15,000명이 감염되어 가고 있다. 에이즈는 해당국가에서 사회적 부를 생산할 수 있는 노동력감소의 문제뿐만 아니라, 장기적인 처방이 필요한 치료약에 대한 강대국의 특허독점으로 가난한 나라에게는 무력감을 심화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다.
세계화와 종교간의 대화의 새 과제(박성용).hwp
센터 출판물 "생명평화운동 구상"에 수록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