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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66․여해룡 (부산YMCA) | |
Hi - Y클럽의 目的 實踐과 現況 | |
- 부산 YMCA를 中心으로 - |
序論
Ⅰ. The YMCA is a Christian organization
Ⅱ. 高等學生과 클럽 活動
Ⅲ. 釜山YMCA Hi - Y 活動의 實態
Ⅳ. Hi - Y 事業과 少年部 幹事
結論
序 論
韓國의 高等學校 學生에 屬하는 年令은 17세에서 20세를 前后한 年令들이다. 이러한 年令層의 成長期를 心理學者들은 自己性格 형성기라고 부른다.
그런데 이들을 위한 現下 韓國의 敎育實態는 事實上 大學進學을 위한 敎育課程에 不過한 形便이다. 그들의 心身과 思考는 비뚤어질대로 비뚤어지고 무디어져 있으며 釜山의 경우 이른바 一流學校級에 屬한다는 K高敎에서는 지난 3月末 現在로 全敎科書는 강의를 끝내고 大學入試 特別科目을 과외시간을 利用하여 강의하고 있다고 한다.
이런 点들을 綜合 考察 해 보고자 할 때 根本的으로 첫째는 文敎政策面에서 時急한 시정이 있어야겠으며 둘째는 筆者가 다루려는 YMCA의 하이 - Y클럽이 채택하고 있는 目的 과 標語를 實踐하는데 있어 어떻게 그들의 Group Meeting에 適用시킬 수 있을 것인가를 再檢査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런 点에서 하이 - Y클럽 事業이야말로 1966年代에 있어서 한국 YMCA事業 中 强調点인 同時에 問題点이라고 指摘하고 싶다.
그래서 釜山 YMCA의 Hi - Y 클럽을 토대로 해서 Hi - Y 클럽의 現況을 分析檢討 해 보려고 한다.
Ⅰ. THE YMCA IS CHRISTIAN ORGANIZATION
Y는 기독교 기관이다.1) 할 때 2천여 년 동안의 변함없는 기독교가 가진 宣敎의 使命中 하나는 그리스도의 福音을 땅 끝까지 전파하는데 있다고 하겠다.2)
이를 전파하는 방식은 대개 國家가 處한 特殊한 與件과 狀況에 따라 多少 차질있는 方法이 있을 것이다. 이 차질 있는 方法을 어떠한 形態로든지 實踐하기 위해서는 敎會가 있고, 또한 諸般 基督敎敎會 事業 내지 運動体들이 있음은 두 말할 나위도 없겠다. 特히 間接宣敎의 형태로 프로그램을 實踐하는 YMCA는 오늘날까지 한 개의 純粹한 基督敎 靑年運動体로써 세계성을 띄우고 있다는 事實은 결코 우연한 일이 아닐 것이다. 1517年 Martin Luter가 獨逸에서 宗敎改革을 展開한 后 그 이듬해는 스위스에서 Ulrich Zwingli가 프랑스에서는 John Calvin이 그리고 特히 Carvin의 Institute de :a Religion Cleretienne 出版은 中世史에 있어 일대 劃期的인 事件이라고 하겠다.3) 이처럼 歷史上에 나타난 宗敎改革者들은 그들이 시도한 改革初期의 改革思想은 결코 宗派 誕生이나 아니면 하나의 主義를 만들려 했던 것은 아니었지만4) 오늘날 嚴然히 敎派로써 나타난 것은 YMCA가 가진 名稱 卽 YMCA가 CYMA 가 아닌 ������ Laity Movement������를 强調키 爲해 YM을 앞세운 것이 아닌가라고 思料된다. 多少의 差異点은 있더라도 George Williams에 依한 改革運動과는 좋은 比較對照를 이루고 있다고 보겠다. 이러한 靑年運動体가 적어도 過去植民地 社會에서 6.25 動亂까지 겪은 韓國社會에서만은 靑少年事業을 度外視한다면 來日의 祖國建設에의 主人을 어디에서 期待할 수 있을 것인가?
現下 韓國의 10대는 不良性의 10代라고들 한다. 性「모랄」의 混沌, 集團난행 등, 이것은 바로 우리의 固有한 生活檥式의 변용과 傳統的 價値体系의 붕괴에서 派生된 大衆社會의 危機이기도 한 것이다. 흔히 10代는 第 2의 誕生期라고 부른다. 이것은 곧 의 出發을 뜻하는 것으로 이 危機에 들어선 10代는 격심한 肉体的 變化를 겪게 된다.5)
이러한 時期에 處한 그들의 指導를 基督敎運動体로써는 가장 融通性을 지닌 (intendenomination) Y가 마땅히 取扱해야 할 事業中 하나라고 보겠다. 뿐만 아니라 基督敎思想이 아니고는 도저히 그들의 精神的 感化화 살아 있는 思想을 불어 넣어 줄 길이 없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点으로 미루어서 Hi - Y사업에 對한 强調点을 내세우게 된 것이다.
Ⅱ. 高等學生과 클럽活動
다음으로는 高等學生들의 生態를 일견하면서 클럽 活動과를 결부시켜 보고자 한다.
우리는 高等學生들을 도와야 할 일들이 많이 있지만 그 中에서도 重大한 것은 基督敎的인 同時에 또 自己 것인 人生哲學(思想)을 갖도록 하는 것이다. 高等學生쯤 되면 제대로의 人生哲學을 展開한다.6) 이러한 年令에 달한 사람들에게는 最大限로 宗敎藝術과 宗敎音樂을 利用해야 된다.7)
事實 Hi-Y 의 프로그램에는 이 点이 결핍되어 있는 實情이다. Hi-Y의 l 目的實踐에서 Hi-Y가 내어걸고 있는 標語 卽 ������깨끗한 言語������를 어떻게 프로그램의 內容에다 반영시킬 것인가에 對해서는 아직도 具體的친 해법을 마련치 못하고 있다. 이러한 問題를 위해서는 特別硏究會(聯盟에서나 AOS의 이름으로) 開催 되어야만 될 줄로 믿는 바이다.
筆者가 設定한 論文題目이 目的實踐과 現況을 檢討하려 하지만 선배 幹事들의 硏究論文이란 구경조차 할 수 없는 韓國의 Y일뿐만 아니라 地方 Y의 實情이라면 이제부터라도 硏究 檢討 分析해야 될 課題 인줄로 안다.
다만 現下 地方 Y에서는 클럽活動 의 手段으로 레크레이션과 캠프송 쯤은 多少普及되어 있으나 그 외 Y가 가져야 할 캠프라든가 체육프로그램 등은 全無狀態 다. 또한 Hi-Y 의 클럽 指導者를 確保키란 하늘에 별 따기 格이며 설사 몇몇의 指導者가 있다손 치더라도 그들은 Hi-Y 출신의 大學生들로 構成되어 있기에 充分한 資格을 갖췄다거나 宗敎藝術이나 Y의 심불인 三角의 一 辺 인 Spirit 思想은 자칫하면 망각해 버리는 例 가 허다하다. 勿論 信仰을 注入式으로 敎育하자는 式 의 클럽活動 에 프로그램을 意味함은 아니다. 개체 클럽 會員 가운데는 Nonchristian 도 많은 數 를 차지하고 있지만 단 한 사람의 카운셀러조차 없는 (때때로 담당 간사가 맡지만) 주제에 그들을 그리스도에로 이끌 方案이 너무도 漠然한 형편이 아니겠는가? 信仰은 어디까지나 自記自信 의 것이어야 하며 그렇지 않고 外部로부터 强要되었을 때 그 信仰은 無意味한 것이다. 宗敎는 恒常 個人的인 것이어야 하며 間接的으로 주어지는 것이어서는 안 된다.8)
一般的으로 高等學生을 相對로 하는 釜山 Y의 소년부 事業안에는 討論會 를 빈번히 갖기로 프로그램을 마련하였다.9) 高等部 學生들은 討論하기를 즐긴다. 그러므로 우리는 이 討議 方法을 잘 利用해야 한다. 이 討議式 方法은 學生으로 하여금 그이 추리 能力을 發揮할 수 있는 좋은 機會를 마련해 주는 것이며 여기에 理解性 있는 指導者의 指導가 있으며 學生들은 討議를 通하여 自己自身의 發展을 가져오게 된다.10) 하지만 一般的으로 健全한 討論會를 進行 못하는 것이 釜山 경우의 Hi-Y 會員들이다. 이에 대한 細密한 檢討의 結果로는 그들이 學校授業을 충실해야 한다는 철저한 思考方式으로 因해서 一般敎養書籍 乃至 思想書籍 等은 거의 읽지 않았다는 劣等意識에 사로잡혀 있는 結果를 招來하고 있다. 聖經 은 더 말할 것도 없으며 가령A라는 學生이 若干의 書籍을 읽었다거나 하여 그가 읽은 書籍에서의 한 구절 쯤 討論會時에 引用한다면 그 모임은 그것으로 그 討論會는 그것으로 끝나 버리고 만다. 한편으로는 大部分의 學生들은 클럽 活動이란 一方的으로 奉仕活動(매스컴에 보도되는 멋으로) 그 自体로 착각 혹은 誤認코 있다는 것이다. 이 点 은 Hi-클럽 案內書가 없다는 것으로도 그들의 불평을 엿들을 수가 있었다.
討論을 來日로 미루어 슬쩍 자리를 뜨는 친구일수록 친구와 헤어져 집으로 돌아가는 것이 아니라 圖書館을 찾아 가기 일쑤다. 거기서 自身의 未洽한 点을 補完키 위하여 必要한 책을 찾아 來日의 討論準備를 하는 것이다. 원수는 외나무다리에서 만난다는 格으로 이렇게 헤어진 친구가 같은 圖書館에서 만나게 되어 정말 쓴 웃음을 웃지 않을 수 없는 경우를 當하게 되는 일도 종종 있었다.11)
이상은 「세에르」江邊의 끝없는 討論에서라는 글에서 引用한 것이다. 그네들의 討論을 즐기는 부러운 場面이 아쉬워 引用해 보았다. 이와 反對로 우리 學生들이 가지는 討論會의 性格은 理論의 體系나 개념의 정리가 결핍된다만 敎會에서 배운 獨善的인 思考方式으로 고집을 내세우며 한 걸음 더 나아가서는 때때로 비평회와 (批判式으로) 混沌되고 있다는 点이다. 이상의 思考方式들은 클럽活動을 通해서만 于先 對人關係의 對話法을 배우게 되며 다시 마틴 부버의 Ich und Du 에서의 나와 그것이 아닌 나와 너의 人格的 대상관계를 對立하게 되며 Kant 의 실천 이성비판 思想을 이야기 하지 않아도 그들에게 어떠한 理念을 고취시켜야 할 것인가를 짐작하리라 믿는다. 그래서 이네들에 참 모습을 되찾으려면 끊임없는 훈련을 시켜야 할 텐데, 이 訓練이란 것은 받아 드려진 目的이 背反 當하는 것을 방지 할 뿐만 아니라 그 목적을 實際로 具顯하는 것이다.
訓練은 獻身을 奉仕로, 信仰을 일로, 信念을 行動으로 性格 바꾸는 것이다.12) 그러면 具體的으로 이 訓練 받은 生活이란 무엇을 뜻하는가? 무엇을 隨伴하는가? 첫째로 그것은 이 世上 과 같이 되는 것에 對한 消極的인 경고를 意味한다.13) 그러므로 클럽 活動을 通해서 얻어지는 結果의 소산이 自己 내적 추실을 낳는다면 그들의 訓練은 참 뜻 있는 것이며 自發的인 奉仕精神으로 그들의 目的實踐을 위한 프로그램에다 適用시킬 것을 다시 强調해 둔다. 위에서 言及한 奉仕란 것은 로마인서 12장 3절에서 5절에 잘 표현되어 있는데 要約하면 ������자만하지 말고, 네 스스로를 온당하게 평가하라������그러므로 하나의 人格이라는 것은 自然히 이 모든 責任을 감당하는 동안에 얻게 되는 副産物이다.14) 그리고 奉仕에 對한 基督敎의 理解는 그 奉仕가 반드시 큰 희생을 同伴하리라는 一般的인 思考方式을 깨뜨린다. 自然스러운 열정은 자주 젊은 사람들로 하여금 어떤 偉大한 行動이나 또는 그들의 생명을 희생시키는 것만이 단번에 어려운 課題를 逐行할 수 있는 唯一한 길이라는 思考方式을 갖게 한다.15)
그럼 參考로써 今后 YMCA 의 少年部事業에 對한 올바른 理解와 아울러 머잖은 시일에 硏究敎材가 Y聯盟에서 發行되리라 믿어 朝鮮基督敎靑年會聯合會 이름으로 發行 되었던 YMCA 敎程 p 61의 第 10章 靑年會의 少年事業(再定義)애소 그 題目만을 여기 적어 본다.
1) 어찌하여 靑年會에서 少年事業을 計劃하는가?
2) 少年事業이 靑年會에 공헌 한 것은 무엇인가?
3) 靑年會에서 少年기관을 組織함에 있어서 가장 원만한 方法은 무엇인가?
4) 少年事業에 있어서의 評會員의 地位
5) 靑年會에서 少年事業을 실시함에 있어서 그 가장 유효한 方法과 정책은 무엇인가?
6) 靑年會의 目的과 計劃을 실시함에 있어서 少年들에게 어느 程道의 責任을 부과할까?
7) 靑年會의 財政的 政策과 그 使用項目이 少年事業에 關聯 된 것은 무엇인가?
8) 少年事業에서 靑年會에 對한 職員의 要求는 어떠한가?
9) 少年事業을 推進할 몇 가지 提案
Ⅲ. 釜山 YMCA Hi-Y 活動의 實
組織的인 클럽으로 클럽活動이 展開된 것은 우리나라에서는 1953年 이었다고 한다.16) 1956年 3月 20日 發行 된 現 Y聯盟의 이수민 幹事 著 「그룹 活動」이란 팜플렛에서 우리나라 Hi-Y그룹 活動의 發達 課程을 여기에 引用하면, 그룹 活動은 在來에 오랫동안 使用되어 오던 大集團 活動에 比하여 그 敎育的 課程으로써 보여준 놀랠만한 技能으로 因하여 오늘에 와서는 世界的으로 使用 되는 方法이 되었다. 우리나라에서는 政府樹立 以來로 文敎部에서 이 活動에 關心을 가지고 漿勵하여 오기는 하였으나 學校制度와 技術 等의 不足으로 因하여 아직까지 이렇다 할 成果를 보여주지 못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이 活動을 始作한 機關으로서는 YMCA 와 YWCA를 들 수 있는데 4 H 클럽活動 도 하나라 할 것이다.17)
在來의 YMCA少年事業은 레크레이션, 健康, 친구, 人格에 對한 少年들의 要求에 應하는 것에만 關聯하여 생각하여 왔었다. 이런 일들도 좋은 것이기는 하나 그것이 Y 少年事業의 主要點은 아니다. 主要點은 少年들을 基督敎的 生活로써 訓練하여 그들로 하여금 클럽 指導者 클럽人員, 委員會의 委員, 奉仕하는 少年으로써 일하도록 하는 것이다. Y 少年들은 이 모든 일을 다른 少年들과 그들의 學校, 敎會, 社會, 家族, YMCA 나아가서는 나라와 世界를 위해서 하는 것이다.18) 以上과 같이 韓國 Y의 少年事業이 어려운 發展 經路를 밟아온 反面에 釜山의 경우는 臨時政府 當時의 Y聯盟이 主管한 때는 除外코 純粹한 釜山 Y의 獨自的인 Hi-Y클럽이 活動 한 것은 分明치 않으나 시 연맹이 結成된 것은 1959年 이라고 口傳되어 오고 있다. 이때의 記錄이 남아 있지 않은 理由로는 釜山 Y의 受難期 이기도 한 火災들로 因해 모든 關係文書가 燒失 된 것으로 믿어진다. 부산 Y의 火災는 1951年 11月 26日과 1953年 11月 27日, 1954年 12月10日로써 3차에 걸친 火災를 당했다.19)
그리하여 筆者가 少年部 幹事로 부임하게 된 1963年까지의 名稱은 Hi-Y 클럽이었으나 事實은 個體클럽 組織形態라는 것은 SCM 과 같은 學校單位의 基督敎學生會로 活動하고 있었다. 이러한 實情에서 클럽 指導者 마저 단 한명도 없었으니 클럽 指導者의 確保는 事實上 釜山에 所在한 大學敎가 綜合大學이 2개 單科大學이 當時에는 3개에 不過했으며 權威있는 敎授의 不足으로 因해 다들 서울로 進學한 까닭에 Hi-Y 出身의 선배가 地方에 남아 있지 않은 탓이기도 했다. 그 실례로는 釜山 市內에 高等學校數가 36個인데 (全學生數 7,859 名, 進學數 64%) 比해 全體 進學生 中 34%가 서울로 進學해 버렸다는 것이다.20)
現在 釜山 Y의 Hi-Y 클럽은 1965年度 總會詩에 (10月) 21개 클럽이 1966年 1月 末日 現在로 13個 클럽과 1個의 男女 混成 趣味클럽이 있었으며 1966年度 計劃에는 2個의 少女 - Y 클럽 (4월20일 現在 1個클럽이 組織 되었음), 그리고 중학 - Y클럽 1個 其他 5個 組織할 計劃이며, 닥쳐오는 새해에는 小學生 - Y도 組織할 豫定이다. 그리고 이에 수반되는 指導者는 今年에 가질(1966年 5月6日~8日) 嶺南地方 클럽 指導者 講習會를 계기로 最少 10名의 Volunteer를 確保하게 된다. 한편 今年 釜山 Y의 少年部 이름으로 Program Assistant를 1명 採用하였다. 하지만 韓國의 第2 都市 釜山이란 미명으로 最少 20余個의 클럽은 있어야만 한다는 釜山 Y의 中堅級 會員들과 理事님들의 要請에 比하여 實地로 클럽集會을 할 수 있는 방으로는 5~6個 클럽 以上은 集會를 할 수 없는 實情이다.
이런 点에 비추어 생각해 볼 때 다시 Y회관 中心에서 캠퍼스로 옮겨야 한다는 1965年度에 서울 Y의 少年部가 强調한 点과는 根本的으로 차질이 있다.
첫째로 個體 캠퍼스에 學生運動 乃至 Y를 理解할 수 있는 敎師가 全無한 狀態이며, 둘째로 釜山에는 SCM 一色의 地域이다. Hi-Y가 캠퍼스로 들어가서는 Hi-Y 目的이 SCM과는 判異 한데 그 特殊性을 살릴 수 가 없기 때문이다. 그러나 釜山 Y의 少年部 事業에 失望을 하지는 않는다. 今年에 少年部 豫算이 他部暑와 같이 大幅 上昇 되었다. 하지만 來年에는 비단 豫算面만을 따질게 아니라 全體豫算을 再檢討 함으로써 少年部 集會室 施設도 갖춰지리라는 밝은 展望에 期待를 걸어 보는 것이다.
Ⅳ. Hi-Y事業과 少年部 幹事
적어도 아래와 같이 少年部 幹事의 資格準備는 現在로써는 갖추어져 있거나 特殊訓練을 通해서라도 資格이 갖추어져야 한다고 믿는다.
1) 젊은이들이 알아들을 수 있도록 예수의 福音을 傳할 수 있는 사람이어야 한다.
2) 恒時 새로운 아이디어를 가져야 한다. 마음의 귀를 열고 남의 이야기를 잘 듣고 자기중심이거나 배타적이 되어선 안 된다.
30 생각을 多樣性있게 實踐에 옮길 수 있는 能力을 갖고 조직을 通한 일 가운데서 個人의 尊嚴性을 믿는 사람이어야 한다.21)
(Y幹事는 하나님의 나라를 擴張 하도록 예수 그리스도에 의하여 世上으로 보내진 사람이다. A. Ferandez Arlt 씨의 말. -- 南美 Y 간사 학교 책임자 --)
이와 같이 資格問題도 問題이거니와 現在 全國의 少年部事業이 있는 地域은 24 個 地方이라는 적잖은 數이긴 하지만 專任 少年部 幹事는 8名에 不過하다.22) 이들마저 現在로서는 確實한 生活保障은 고사하고 클럽 活動에 充分한 施設을 갖고 있지가 않다.
1964年 Secretary 誌 3月號에서 少年部 幹事의 세 가지 형을 아래와 같이 읽을 수가 있었다.23)
1) 少年을 사랑하는 아버지 같은 형
2) 少年들과 明朗히 즐길 수 있는 音樂에 이해 있는 指導者
3) 재치 있는 사람
이러한 指導者의 資格은 少年部 幹事에게만 適用 되어야 할 것만은 아니겠지만 전문 사역자라는 使命感 있는 幹事가 갖추어야 할 要件 이라고 믿는다.
그리고 最近에 發行 된 民主生活의 指導要領이란 책자에서 새로운 型의 리더에 對한 글을 添加해 둘까한다. 眞實한 民主的인 리더는 自己의 能力과 權力에 自身을 가지면서 指導力이란 思考, 立案 또는 기능을 要하는 하나의 技能的面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 그리고 다음에 열거하는 것을 클럽이 成就하지 않으면 안된다는 것이다.
a. 自由롭고 생생하며 누구든지 받아들일 수 있는, 또는 모든 사람이 전체를 위하여 일하고 싶다는 분위기
b. 클럽의 높은 水準의 確立을 위하여 客觀的인 批判的 態度
c. 클럽의 活動狀況, 그 成果에 對한 양면을 부단히 評價하는 方法24)
오늘의 基督敎 學生事業이 ㅡㅡㅡㅡㅡ 그것은 地理的인 觀點에서 學校構內에 있지 그 生活內容으로 보아서는 學問世界 속에 있지 아니하는 異質的인 存在가 되어 있으므로 眞實 된 意味에서 學生基督敎運動이나 學生基督敎運動이 아닌 것으로 머물러 있는 것이다.25) 이는 비단 캠퍼스에서뿐 아니라 센터 中心의 集會를 갖는 프로그램들도 그러하다. 이와 같이 Hi-Y事業 亦是 眞情한 그룹 워크에 立脚하여 Hi-Y 目的에서 천명되고 있는 올바른 生活標準을 學校와 家庭과 社會 안에 얼마나 創造 維持 擴張하고 있다고 評價 할 수 있을 것인지, 于先 Hi-Y의 標語를 우리들 實情에 알맞은 것으로 整理해야 된다고 생각 해 본다. 現在의 標語는 美國의 것이 日本말로 번역되었다가 다시 우리말로 옮겨진 것인데, 그 내용은
1) 깨끗한 언어
2) 깨끗한 학구
3) 깨끗한 경기
4) 깨끗한 생활
이다. 英語의 Clean의 意味가 一方的으로 ������깨끗한������으로 번역이 꼭 되어야만 할 理由는 없다고 보겠다. 예컨대 우리말로는 ������아름다운 말씨에 아름다운 맘이 깃든다������에서 앞의 아름다움을 英語로 번역한다면 상냥이란 意味로 번역되어야 할 것이며 뒤의 아름다움은 부드럽다는 卽 tender 에 該當 한다고 생각된다. 그래서 한결같이 꼭 統一을 시켜서 재빨리 이해가 가질 않는다는 것 보다는 차라리 이해하기에 쉬운 것으로 表現 되어야 할 것이다.
1) 깨끗한 언어는 고운 말씨로
2) 깨끗한 학구는 부지런한 배움으로
3) 깨끗한 경기는 좋은 경기로
4) 깨끗한 생활은 참된 생활로
번역됨이 옳다고 여겨진다. 어차피 1년에 會集 하는 全國 少年部幹事 協議會가 8年째로 접어들었다니까 全國的인 事業計劃 및 報告와 아울러 당면 問題를 重點的으로 打開 해보는 協議會가 되었으면 한다.
그리하여 1966年代에서 今后 10年間은 韓國Y가 少年部事業에 强調点을 設定하고 새로운 標語도 採擇 되어야겠다고 생각한다.
結 論
韓國의 YMCA는 韓國의 基督敎 發展에 선구자적인 役割은 勿論 靑少年 事業의 科學的인 資料를 갖출수 있는 事業體系가 樹立 되기를 希望하여 正確한 데이터가 Y에서 마련되어야 하리라 믿어 再强調하면서 理論에 사로잡혀 있을게 아니라 實踐하는 Y가 되어야겠다.
그러므로 Hi-Y事業이 中大하다고 하면 實際로 重點的인 計劃을 實踐에 옮길 수 있는 方法을 硏究하는 것이다. 이러한 点에서 筆者는 앞으로 自身도 硏究課題로 삼을 것을 다짐하면서 問題 제시를 試案으로 내어 졸견을 피력해 본 것에 不過함을 밝혀둔다.
1) Guide Lines. p. 13. What is the YMCA? No. 3.
2) 新約聖書 마태 28 : 19
3) World History by Hayes, Moon, Wayland. pp. 461~466
4) 루터와 宗敎改革(池元溶 박사 論文集 참조)
5) 大韓日報 1966年 1月20日 版 6面 記事 引用
6) 고등부 敎育 (최인순 번역) cit, p. 13.
7) lbid p. 14.
8) lbid p. 113.
9) 부산시 하이-Y시연맹 1966년도 사업계획서
10) 고등부 교육 p 11.
11) 戰后 文學의 새 물결 (李御寧 편) pp 210~211
12) 基督學生의 使命 (KSCC 發行) cit, p 16.
13) lbid cit p 16.
14) lbid cit p 24.
15) lbid cit p 30.
16) 그룹活動 (이수민 著) cit, p 5
17) lbid cit, p 4~5
18) lbid cit, p 29
19) 釜山 Y 創立 20周年 記念辭 參照
20) 1963年度 釜山市內 高校의 大學 進學總計俵 (부산시 교육청 시연구소 發行 油印物 參照)
21) 第 8回 韓國 YMCA 少年部 幹事 協議會 敎材 引用
22) lbid cit, p 3
23) Secretary 3月 號 p 21
24) 民主生活의 指導要領 (崔五俊 著) p. 138
25) 基督敎思想 (1966 4月號) 學生基督敎運動 의 問題點과 課題 (손명걸) p. 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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